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무엇을 Backup 받아야 하나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소개)? 
작성일시 : 2008. 1. 21. 13:51 | 분류 : SQL Server/Administration

<참고 서적 :
Inside Microsoft SQL Server 2000,
전문가로 가는 지름길 SQL Server 2000/2005,
포켓 컨설턴트 SQL 2005
MOC 및 MSDN 자료들....
>
제 글의 메인은 Inside Microsoft SQL Server 2000를 기반으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거의 copy 하는 수준으로...^^;;
목차
DB 공부하기 1번째 : 선언적 데이터 무결성(Declarative Data Integrity) (http://maystyle.tistory.com/218)
DB 공부하기 2번째 : 트랜잭션 프로세싱 (http://maystyle.tistory.com/219)
DB 공부하기 3번째 : 데이터 파일과 트랜젝션 로그 파일
1. 왜 DB의 단편화가 일어나는 걸까? (http://maystyle.tistory.com/220)
2. 데이터 파일은 어떻게 쓰여질까? (Checkpoint) (http://maystyle.tistory.com/221)
3. 로그는 어떻게 쓰여질까? (http://maystyle.tistory.com/223)
4. 트랜잭션 로그의 기록과 복구 (http://maystyle.tistory.com/225)
5. 데이터 파일이 커질 때는 무슨일이 일어날까? (http://maystyle.tistory.com/231)
6. 데이터 파일은 어떻게 생겼을까? (http://maystyle.tistory.com/233)
7. 실제 Data 및 Log 파일 뜯어 보기 (예정 중)
DB 공부하기 4번째 : Backup 과 Restore
1. 무엇을 Backup 받아야 하나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소개)?

SQL Server를 설치하게 되면 사용자가 사용하는 DB (user data가 저장됨 아래 그림에서 userDB) 외에도 master, model, tempdb, msdb 등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물론 당연히 userDB는 백업 받아야 한다. 그럼 시스템 데이이터베이스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라 한다. 다음은 각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이다.
master : 데이터베이스의 구성정보를 가지고 있다. 만약 사용자 추가 및 기타 데이터베이스의 추가 삭제 등의 데이터베이스에대한 변경작업이 있을 경우 항상 백업 받아야 한다.
model : model 데이터베이스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기 위한 템플릿이다. 데이터베이스의 템플릿 변경이 없을 경우 굳이 백업 받을 필요성은 없다.
msdb :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예약 작업을 위해 SQL Server 에이전트 서비스에 의해 사용된다. 보통 '관리' 밑에서 만들어진 작업 등이 저장된다. 만약 해당 작업에 대한 변경이 발생한 경우 백업 받아야 한다.

tempdb :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만든 임시테이블 혹은 SQL Server 내부에서 만들어진 중간 결과들을 보관하는 등을 위하여 사용된다. 시스템 재 시작시 삭제 되는 데이터 임으로 백업 받을 필요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