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왜 Windows Server 2012 의 Dynamic Team이 대단한가? 
작성일시 : 2014. 2. 27. 22:11 | 분류 : Windows Server/Kernel

기존 Out bound A/A Team 구현 방식의 한계

- 구현 방식은 TCP Port / IP Address / Mac Address Hash 방식이 제공되었습니다 반면 현재의 Dynamic Teaming의 경우 동일한 Port일지라도 Flowlet에 따라 부하 분산이 가능하나 기존의 구현 방식은 Port 수준까지만의 부하 분산만 지원 하였습니다.

왜? TCP Port 수준 밑단까지는 부산 분산을 구현 할 수 없었을까?

- 만약 TCP Stream 상의 패킷들이 동시에 NIC를 통해 외부로 전송된다고 생각해 보자. 이렇게 전달된 패킷들은 실제의 Stream 순서대로 목적지로 전송되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경우을 Out-of-order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경우 목적지에서는 이에 대한 Packet Re-ordering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 다시 말해 바로 하나의 스트림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동시에 Team을 이루고 있는 NIC로 전송됨으로써 당연히 Out-of-order의 발생이 필연적이 되게 되는 이는 수신측의 Re-ordering 연산으로 인한 성능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정말 이런 Re-ordering 이 성능에 영향을 주나요?

- 내 아래 문서를 참조하세요. (http://kb.pert.geant.net/PERTKB/PacketReordering)
In principle, applications that use a transport protocol such as TCP or SCTP don't have to worry about packet reordering, because the transport protocol is responsible for reassembling the byte stream (message stream(s) in the case of SCTP) into the original ordering. However, reordering can have a severe (심각한) performance impact on some implementations of TCP.

그렇다면 동일 TCP Stream는 여러 팀 Member 중 하나만 사용하게 되나요?

- 내 맞습니다. 문제는 TCP Stream을 과연 Team 드라이버가 인식할 수 있냐는 부분입니다. R2의 Dynamic 부하 분산 모드는 동일한 Port를 사용하더라도 TCP Stream이 다른 경우 부하 분산을 제공해 줍니다. 이는 TCP Stream을 이해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인 Flowlet 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잠깐 Flowlet은 어떻게 구현 되어 있나요?

- 수많은 TEST를 거쳐서 동일 Port를 이용하는 Traffic에 대해서 연속 스트립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시간차이인데요. 동일 스트림일때와 단일 스트림에서 다른 스트림으로 바뀔때는 약간의 시간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차를 확인하여 동일 스트림이 아닌 경우 다른 NIC 즉 다른 팀 멤버를 사용하도록 디자인 한거죠.

- 실은 자연 과학도 마찮가지지만 관찰과 직관은 꽤 멋진 결과물을 내곤 합니다. 제가 소계해 드리는 Flowlet 알고리즘 역시 그 관찰과 직관의 결과물이죠.
“흔한 예로 IBM 친구들의 최고의 발명품 중 하나인 RISC 프로세서가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장점은 없나요?

- VM에서 외부로 나가는 Traffic 역시도 Dynamic 모드를 통해 Team을 이루고 있는 멤버들 모두를 이용한 부하 분산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S. 아차… 혹시 이거 쓰는데 네트워크 성능이 더 떨어진다 싶으면 스위치에 라우터 가드 기능을 끄시는게… :) 꼭 궁합이 않맞는 장비가 일부 있는거 같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