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CSPP Virtual Machine 생성 승인을 메일을 통해 하고 싶습니다. 
작성일시 : 2013. 12. 16. 23:27 | 분류 : Cloud/SCSM (Service Manager)

안녕하세요.

Request Virtual Machine Service Request 항목은 Reviewer의 승인(Approve Virtual Machine)이 필요합니다.
- 라이브러리 > 템플릿 > Request Virtual Machine Service Request 선택 후 속성 클릭 > 창 닫은 후 마법사에서 작업 클릭
image
CSPP 에 대한 구성이 완료는 됐지만 여러분은 항상 Service Manager 콘솔에 가야만 확인할 수 있고 승인 버튼 즉 Appove을 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여러분은 Review 요청을 메일로 수신하고 메일로 즉시 답변하고 싶겠죠. 이번에는 Review 요청을 메일로 수신하고 다시 메일로 간단하게 Approve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change Connector 구성

먼저 Exchange에 사용자 메일 박스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SCSMHelpDesk 라고 하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사용자 메일 박스는 SCSMHelpDesk@contoso.com 이 되겠죠… :)
그런 다음 Exchange Server Auto Discovery을 위한 DNS 설정을 추가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하고 있는 Domain 명이 contoso.com 이라면 contoso.com에 새로운 SRV 레코드를 추가 합니다.
- Service : _autodiscover
- Protocol : _tcp
- Port Number : 443
- Host : Ex01.contoso.com (저는 임의로 Ex01을 Exchange 서버로 삼았습니다.)

자 여기까지 끝났으면 필요한 준비 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제 Exchange Connector와 연동해야 되겠죠.

먼저 Exchange Connector 3.0을 다운 받습니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38791
3.0은 SCSM 2012 SP1의 Rollup 2 이상 부터 지원 됩니다.. 물론 R2도 지원 하구요.

Exchange Connector을 이용하게 되면 필요한 간단하게 Incident ID와 Message Body만으로 SCSM의 여러 Action들을 Control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약 Incident ID가 IR1234 라면 메일 제목을 IR1234로 쓰고 메일 본문에 필요한 Activity 즉 [Closed] 또는 [Resolved]등을 기입하는 방식이죠.
image

자세한 설치 방법 설치 파일과 함께 제공되는 SM2012_EC_DepGuide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 됐으면 필요한 Activity을 SCSMHelpDesk@contoso.com 에 메일로 보내게 되면 필요한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Notification이 오지는 않죠.
지금부터는 Reviewer 에게 Notification을 보낸 방안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Notification Channel 구성

먼저 Notification Channel을 설정해야 합니다. SCSM 관리 콘솔에서 관리를 선택한 후 알림 > 채널을 선택합니다.
image

내용을 보면 이미 “전자 메일 알림 채널”이 만들어 졌는데, 여기에 우리는 메일 발신을 위한 SMTP만 등록해주면 되죠. 물론 전자 메일 주소 반환 항목에는 이미 설정해 놓은 SCSMHelpDesk@contoso.com을 등록 합니다.
image

(여담으로 이전 글에서는 SCVMM에 대한 이해와 함께 Private Cloud 운영에 대한 이해가 필요 했는데, 이번에는 DNS에서 부터 Exchange 그리고 SMTP 설정까지를 담고 있군요… ㅜㅜ 쉽지 않습니다.)

Notification Template 작성

자 채널까지 만들어 졌으니 이젠 Notification을 템플릿을 작성해야 겠죠?
먼저 알림>템플릿을 클릭 합니다.
image

우측의 작업 창에서 “전자 메일 템플릿 만들기”을 클릭 합니다.
image

이때 대상 클래스는 검토 작업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아래의 찾아 보기를 클릭한 후 검토 작업을 선택 해주시면 되겠죠… :) 영어로는 Review Activity 가 되겠습니다.
image image

특히 템플릿 디자인에서 삽입 버튼을 누르면 메일 제목 및 본문에 다양한 필요한 내용을 넣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작업 항목에 ID를 선택한다면
image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필요한 내용들이 삽입되게 되는 거죠.
image

자 이제 필요한 템플릿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마지막에 해당 템플릿에 대한 Exchange Connector을 이용한 관리를 위해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합니다만… 마지막에 다루기로 하고…)
이제는 Review 요청이 오면 바로 메일이 오도록 설정해 줘야 합니다. 보통은 구독이라고 하죠.

Workflow을 통한 메일 보내기 설정 하기

구독에 대한 설정 역시 관리 > 알림 > 구독 부분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역시 관리 > 워크플로 > 구성 에서 “작업 이벤트 워크플로 구성”을 선택 하고 우측 작업 창의 “워크플로 규칙 구성”을 클릭 합니다.
image

클래스 선택에서 검토 작업을 선택 합니다.
image 

이렇게 하여 워크플로 구성 창이 뜨게 되면 새로운 워크플로를 추가 하면 됩니다.
이때 이벤트 확인란은 “개체를 업데이트하는 경우”을 선택합니다.
image

당연히 작업의 상태가 진행 중일 때 받으면 않되겠죠.
image

마지막으로 알릴 사람 선택에 가면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메시지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알림 사용 클릭 후 추가 해야겠죠… : )

메일 본문에 승인 버튼 넣기

자 드디어 마지막 작업 입니다. 바로 메일 본문에 승인 버튼을 넣는 건데요. 이미 설명 드린 바와 같이 SCSMHelpDesk@contoso.com 에게 메일 제목은 “WorkItem ID” 메일 본문은 승인 하는 경우 “[Approved]” 거절하는 경우 “[Rejected]” 라는 내용을 삽입하여 메일을 쓰게 되면 간단한 승인 또는 거절이 가능한데요. 이 부분을 그때 그때 마다 메일을 받는 담당자가 직접 SCSMHelpDesk@contoso.com 에 내용을 적어서 보내는 건 좀 그렇죠?
그래서 간단한 꼼수를 알려 드립니다.

이미 우리는 메시지 템플릿을 만들어 놨습니다.
이제는 본문에 메일 보내기에 대한 하이퍼링크만 달아 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제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되겠죠?

image

<a href="mailto:SCSMHelpDesk@contoso.com?subject=[<insert the work item ID here>]&body=[Approved]">Approved</a>
<br/>
<a href="mailto:SCSMHelpDesk@contoso.com?subject=[<insert the work item ID here>]&body=[Rejected]">Rejected</a>

이렇게 해 놓으면 아래와 같이 Approved 또는 Rejected 에 대한 링크가 뜨고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메일이 하나 생성이 됩니다. 여러분은 그저… Send 버튼만 누르시면 모든일이 완료 되게 되죠… :)
image

여기까지 따라온 당신이라면 다른 주제들에 대해서도 최고가 되리라 확인 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 다른 주제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출처 : http://blogs.technet.com/b/servicemanager/archive/2011/02/08/tricky-way-to-handle-review-activity-approvals-with-the-exchange-connector.asp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