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Network Name Resource 에서의 DNS 등록이란? 
작성일시 : 2009. 7. 24. 12:24 | 분류 : Windows Server/Cluster

원문 : http://blogs.msdn.com/clustering/archive/2009/07/17/9836756.aspx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트에서는 Network Name (NetName) Resource 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용 그대로 해석 보다는 제가 더하고 싶은 내용은 더하고 빼고 싶은 내용은 빼는 나름대로의 해석을 통해 글을 진행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개
Netname의 매개변수는 DNS 명입니다.
이 Netname 리소스는 Client 로 하여금 DNS 조회를 통해 IP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소스 입니다.
물론 해당 클러스터 그룹에 IP와 Netname이 같이 등록이 되어 있고, 이 둘 사이에는 종속성이 설정 되있겠죠?

image

위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우리가 Netname 리소스인 testcno 로 조회를 하게 되면 우리는 이와 연결된 172.24.13.99 혹은 2001:4898:…. 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 관계를 종속성이라고 하는데 Netname 과 IP와의 관계는 OR 종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아무튼 우리가 클러스터 그룹에 IP 리소스와 Netname 리소스를 등록해주고 이를 종속성 관계로 잘 정의 하게 되면 우리는 해당 Netname의 매개 변수와 IP의 매개 변수를 DNS 레코드들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image

image

물론 멀티 서브넷 클러스터에서는 위 그림과 같은 구성을 볼 수 있겠죠?
단 위와 같이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두 네트워크 IP 구성 중 하나는 Gateway 설정을 제거 하고 수동으로 직접 라우팅 PATH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어떻게 DNS 등록이 일어나게 되는가?
DNS 등록 로직은 NetName Cluster Resource DLL에 이미 구현되어 있습니다.

(Resource DLL 은 아래 그림과 같이 리소스 들의 실제 구현을 위한 공통 분모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Network Name 리소스의 모든 속성은 해당 DLL에 정의가 되어 있는 거고, 우리가 Netname 리소스를 생성하게 되면 해당 DLL에 정의되어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리소스가 생성 되는거죠…^^)

image

1. Network Name 리소스가 온라인 되거나 온라인 직후
- OR 종속성으로 연계된 리소스 들이 온라인 됩니다. (예 : IP) 그리고 일반적으로 IPv6 리소스가 IPv4 보다 먼저 온라인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IPv6 리소스가 먼저 DNS에 등록되게 되죠.

2. 만약 Cluster가 idle이면 매 24시간 마다 자신의 DNS 정보를 Refresh 합니다.

3. 만약 Netname에 연개된 IP가 추가 되거나 제거 되면 리소스의 On/Off 없이 자동으로 DNS에 등록하게 됩니다.
(Windows 2003에서는 종속성 추가를 위해서 잠시 동안 Netname Resource를 Offline 해야 합니다.)

DNS 등록에 따른 시스템 영향

1. Primary DNS Suffix
Netname의 suffix는 기본적으로 host 서버의 suffix와 동일합니다. 기본값은 AD명이 됩니다.
image

실제 AD의 존을 확인한 내용입니다.
image

2. 특정 DNS suffix 사용하기
실제로 물리적으로 맵핑된 NIC의 설정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아는 것 처럼 NIC의 속성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DNS Suffix를 따로 줄 수 있습니다.

image

해당 설정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Use this connection’s DNS suffix in DNS registration”이 체크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와 더불어 “Register this connection’s addresses in DNS”이 언 체크 되어 있으면 우리가 설정해준 suffix는 물론 원래 host의 suffix 역시 등록이 되지 않게 됩니다.

물론 DNS에서 Dynamic update가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Secure only 설정 만으로 추가된 suffix를 등록할 수 는 있지만 만약 해당 레코드가 이미 등록되어 있다면 해당 레코드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full control 이 필요합니다.
im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