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Exchange 2007 서버 Role에 대하여 
작성일시 : 2007. 3. 26. 19:47 | 분류 : 카테고리 없음

요 근래 SQL 서버에 재미를 붙여 이것저것 해보다가...
다시금 본연의 업무인 메세징으로 업종을 전환하였다...ㅋ

자자~~~ 마음 먹고 Exchange2007을 사용해볼까?

아니 근대 왠걸...ㅡㅡ;; Microsoft의 TechNet은 We're Sorry를 부르 짖고 있었다...
젠장...
그래 공부하는 셈 치고 내가 직접 문서를 만들자!
그래서 본 문서를 만든다...ㅋ

Exchange 2007 서버 Role

기존의 Exchange 2003의 경우 FrontEnd, BackEnd 이렇게 무지 간단했다... 그런데 이거 왠걸... 무슨 Role이 이렇게 많단 말인가... 쉬운 설치 쉬운 관리 부르짖으면서 기존의 공식을 깡그리 엎어 버린 Microsoft의 대단함에 경의를 표한다...ㅡㅜ

일단 서버 롤을 나눈 이유를 Microsoft는 이렇게 말한다. "More flexible deployment topology" 사람 적고 돈없으면 모든 Role을 한서버에 깔고 돈좀 있고 사람 많으면 장애 대비 나 성능을 고려해서 Role별로 설치해라 라고, 그리고 또 말한다. "Better hardware utilization and scalability" 딱 짤라서 한놈한테 설치하면 성능 많이 잡아먹으니깐 여러 Role로 나눠서 설치해서 성능 적게 잡아먹게 하라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말한다. "Easy to maintain"이라고...  뭐 패치설치하고 서버 업그래이드하고 그러면 서버 장애 나는 경우가 있는데 Role을 나눔으로써 장애시 장애 포인트를 줄이고 또 Role을 마음대로 주고 뺏는것도 마음대로 할수있다고 한다.

서버 Role을 나눈 이유
- More flexible deployment topology
- Better hardware utilization and scalability
- Easy to maintain

요약하면 Role을 나눠서 좋아졌다... 뭐 이정도 될듯하다... 아무튼 나 김 아무개 역시 Exchange을 아직 설치도 않했음으로 열심히 같이 삽질 하도록 하자. 나도 하루 빨리 Exchange2007을 설치하고 잡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이다.

Exchange 2007 Server Role

Mailbox (MB): 기존의 BackEnd 서버 역활과 같습니다. 메일 사서함 및 공용폴더를 호스팅하며, MAPI 클라이언트들이 접근하여 메일을 읽거나 내부에서 메일을 보낼때 사용한다. 그리고 H/A 클러스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 클러스터로 구성될 경우 다른 Server Role은 사용할 수 없다.

Client Access (CA): 기존의 FrontEnd 서버 역활과 같다. OWA와 3rd party mail client (POP3/IMAP4), mobile device (ActiveSync) 를 제공한다.

Unified Message (UM): MailBox나 주소록 Calendar를 전화 및 음성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단 IP-PBX 나 VoIP GateWay가 인스톨되어 있어야 한다.

Hub Transport(HT): Exchange 2007은 AD의 Site 정보를 이용하여 Mail을 Edge 서버나 MailBox 서버에 라우팅한다. 기존의 Bridgehead 서버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지만 AD의 Site 정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Edge Transport(ET): 외부로 나가거나 들어오는 검역소 역활을 한다. perimeter network에 위치하며, smart host 역활을 한다. 일단 사내의 Active Directory 및 network와 고립된 상태에서 검역소 역활을 수행한다는 점이 장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