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MSCS (Microsoft Cluster Service) 
작성일시 : 2008. 3. 20. 00:07 | 분류 : Windows Server/Cluster

MSCS (Microsoft Cluster Service)란?

최초의 Fail Over Cluster는 VMS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Windows Server와 H/A 혹은 Fail over cluster라 불리우는 MSCS를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MSCS는 N+1개의 서버로 구성이 됩니다. 이때 N에 해당하는 서버는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이며, 1대 혹은 7대까지 지원이 됩니다. 그래도 이러한 서비스를 하는 '활성 노드'에서 문제가 발생 하게 되면 해당 서비스를 예비노드가 대신 처리하게 되는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MSCS를 구성하기 위한 필요 조건은?

MSCS는 일단 Windows Enterprise Edition을 사용하신다면, 무료입니다. 하지만 몇가지 사전에 준비해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 Windows 2000, 2003 EnterPrise 이상의 제품
- Active Directory
(최소 Domain Controller를 위한 1개이상의 서버 / 타 서버와 역활 공유 가능)
- SAN Switch 및 Storage
(최소 MSCS를 위한 쿼럼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1개의 파티션은 공유 스토리지에 위치해야함)
- 2개 이상의 Network Card
(Public, Private 통신을 위해 2개가 필요함)

Failover 가능한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이름 과 IP 제공하는 서비스 (하단 목록) 및 해당 서비스가 Disk에 데이터를 기록하게 된다면 실제 디스크 로 구성됩니다.

즉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때 물리 노드 구성과 관계 없이 서비스의 IP나 네트워크 이름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DHCP 서비스 및 WINS 서비스
-인쇄 스풀러
-파일 공유
-로컬 쿼럼
-주 노드 집합
-일반 응용 프로그램
-일반 스크립트
-일반 서비스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 작업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수 적으로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네트워크 이름", "실제 디스크" 등의 리소스들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와 더불어 MSCS는 다음의 서비스에 대한 Fail over 도 지원 합니다.

- MS SQL Server
- MS Exchange Server
- MS Biztalk Server
- IIS Server

또한 3th party 벤더에서는 MSCS를 위한 추가 구성요소 설치를 통하 역시 fail over를 제공합니다.

- Oralce Database
- IBM MQ

어떻게 구성 되나요?

크게 일반적으로 통신을 위한 Public Network 그리고 노드간의 Health Check를 위한 Private Network (Cross Cable 로 구성해도 됩니다.) 그리고 DC 및 SAN Switch (1개만 있어도 무방함) 와 공유 스토리지가 필요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세요.

실제 서비스는 물리 계층에서 제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해당 물리 계층의 존제 여부도 모르죠... 단지 실제 서비스를 제공 받을 때 해당 서버의 이름 위의 그림을 보자면 Virtual Node 라는 이름으로 접근 하거나 IP 주소 192.168.0.3 으로 제공 받게 됩니다.
즉 실제 서비스의 물리적 노드가 활성 노드 즉 해당 서버 명  Node 1, IP 주소 192.168.0.1 일지라도 실제로는 서비스를 하는 가상 노드를 통해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참조 : http://www.microsoft.com/windowsserver2003/enterprise/clustering.msp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