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Microsoft SoftGrid 
작성일시 : 2008. 2. 25. 14:52 | 분류 : Windows Server/ETC

SBC와는 좀 다른 형태의 Application 가상화 환경이 있어 소개 시켜 드립니다.

 
언듯 위의 그림만 봤을때는 SBC 환경과 동일해 보일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림에서 보시면 On-Demand Application Streaming 의 내역에 DLL, COM, INI 등이 들어가 있죠.

바로 이미 구성된 패키지를 스트리밍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실행하게 하는 것 입니다.
기존의 SBC 환경의 경우 서버쪽에서 해당 Application의 실행을 책임 지고 해당 결과를 bitmap 형태의 이미지로 Client에 전달 하는 역활을 했습니다.
이는 필수적으로 서버 H/W의 고부하가 어쩔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SBC 클라이언트의 리소스를 낭비하고 있었습니다.
(SBC 전용 환경의 경우 현재 대당 가격이 100만원 정도로써 실제 클라이언트 한대 사는것과 비용 차이가 없습니다.)

문제는 실행 이미지의 크기... 즉 네트워크 Bandwidth 에 대한 문제가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퀀싱' 이라는 기법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는 해당 패키지를 파일 그룹으로 나누고 이를 User 들의 사용 패턴에 따라 순차적으로 스트리밍해서 내려주게 됩니다.
실제로 전체 페키지 + TOP 10 기능이 우선적으로 스트리밍되어 전달된 후 기타 기능들이 백그라운드에서 다운로드 되게 됩니다.
물론 최초로 다운 받게 되면 이후에는 로컬에서 실행하는 것과 같게 됩니다.

image 
특히 콘솔에서 보시는 것처럼 계정 기반 혹은 라이센스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실행을 통제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물론 system guard 상에서 동작하게 되어 어느정도 클라이언트 OS의 영향을 배재한 상태에서 실행되는 것도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클라이언트 측면에서는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완전하게 내려받은 패키지를 가상화해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죠...
(이런 개념에서는 JRE나 CRE와 비슷하군요...^^)
이런 가상의 실행 계층을 System Guard라고 부릅니다.


위 그림 처럼 모 운영체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로 하게 됩니다.
실제로 시스템 파일들은 오직 Read only로만 동작하게 되며 기타 사용자의 프로필이라던가 System Service는 자신의 프로그램 실행을 위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패키지는 RTSP 프로토콜 (554)를 이용하게 되며, 일반 응용프로그램 뿐 아니라 웹 어플리케이션도 지원됩니다.

출처 : http://blogs.technet.com/koalra/archive/2008/02/21/2917586.aspx
관련 링크 : http://www.microsoft.com/systemcenter/softgrid/default.msp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