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성능 점검 이야기 1 (Windows Disk 성능 점검 어떻게 할까?) 
작성일시 : 2008. 1. 8. 22:21 | 분류 : Windows Server/Kernel

먼저 기준값을 정하고 해당 기준값에 최고치 or 최저치가 부합하는지 확인 합니다.
이전 포스트(
http://maystyle.tistory.com/178)에서 말씀 드렸던 Disk 관련 성능 카운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의 경우 스핀들 갯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큐 길이 등으로 디스크의 성능을 말하기 어렵습니다.

디스크 성능 카운터
* %Idle Time Threshold counter : 50% 이상 Good / 15% 이하 Bad
* Avg Disk second Read/Write : .005 이하 Good / .050 이상 Bad

자 그렇다면 무조건 위의 카운터 값이 지속된다고 서버의 성능에 문제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다음 그림을 봅시다.

위와 같이 Idle Time이 4.9% 입니다. 즉 15% 이하라는 애기입니다. 다시말하자면 Disk전체 용량의 95.1를 쓰로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자~~~ 이제 End User는 장애를 경험 했을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볼까요?

해당 시점의 Disk Read 속도가 꽤 좋습니다.

물론 Write 속도도 마찮가지겠죠...^^
Read의 경우 0.006초 Write는 0.0초가 걸리는군요...^^

자~~~~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물론... 하나의 카운터 만으로 해당 서버의 Object들에 대한 성능 적합 유무를 판별할 수 없다 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중요한 것은 End User의 경험이다!" 입니다.

PS. 전 위 서버에 대하여 Disk 성능에 문제가 없으며, 매우 우수하다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론 특정 시간 아주 짧은 순간 몇몇 카운터들이 확 치는 순간이 있었고, MS에서는 중요한 Exchange 서버는 절대 해당 수치를 넘어서면 않된다고 하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큰 문제가 되는거 같진 않습니다. (70% 정도 수준에서 넘어서는 순간이 있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