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해당되는 게시물 1건
  Guest Cluster 구현 짦게 알고 있어야할 사항들 
작성일시 : 2014.03.12 14:24 | 분류 : Cloud

Guest Cluster를 구현 하는 방법은 Shared Storage 구현 방식에 따라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iSCSI SAN 이용
2. vFC SAN 이용
3. Shared VHDX 이용 :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dn265980.aspx

제가 생각하는 Check List는 다음과 같습니다.

- vFC SAN 구성에 대한 권장 가이드는 아래 문서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http://blogs.technet.com/b/privatecloud/archive/2013/07/23/hyper-v-virtual-fibre-channel-design-guide.aspx

주요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vSAN은 Fabric의 갯수에 맞춰서 만들어 줘야 합니다.
즉 물리 SAN Switch가 1개만 있다면 HBA의 Port갯수에 관계없이 vSAN은 1개만 만들면 됩니다.
만약 물리 SAN Switch가 2개 이상 있다면 갯수만큼 vSAN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다만 만약 SAN Switch 사이에 Interconnect가 있다면 이경우에는 Fabric을 하나로 봐야 함으로 vSAN은 하나가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취향이 들어가는 부분인데, 제 경우에는 SAN Fabric을 하나로 가져가고 VM상에서 굳이 MPIO를 구현 하지 않습니다.

주의 : 잘못 설정하면 NPIV 포트 고갈로 인해 VM이 시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은 HBA는 NPIV Queue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은 제가 포트로 표현했는데… 만약 특정 VM 시작하는 시점에 이 NPIV Queue가 고갈되게 되어 할당을 못 받는 경우 VM시작이 실패하게 됩니다.

- NPIV는 HBA와 SAN 모두 활성화 해야 합니다.

- Zone을 잡으실때는 WWPN으로 잡으셔야 합니다.

1. Guest OS가 Shared VHDX를 지원 하는 경우 즉 Windows Server 2012 이상의 경우에는 관리적인 측면에서 Shared VHDX를 선호 합니다.

2. SCVMM을 이용하여 Cluster Member 간에 Antiaffinity 설정이 가능 합니다. (강력 권고)

3. 일부의 아주 가끔 발생하는 이슈인데 Guest Clustering 구현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Microsoft Failover Cluster Virtual Adapter Performance Filter” 를 Guest Cluster의 Heartbeat으로 설정한 네트워크에서 제외해 주셔야 합니다. (관련 이슈 : http://support.microsoft.com/kb/2872325)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Microsoft Failover Cluster Virtual Adapter Performance Filter” 는 Host Cluster 상에서의 Heartbeat Communication Path을 분산 시켜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전의 Cluster의 경우 Metric Value가 작은 Network Path로만 Heartbeat 통신을 했지만 현재의 경우 Metric 뒷 4Bit을 가지고 Offset 연산을 하여 Heartbeat 네트워크 자체를 분산시키고 있습니다.

Name   Password   Home   Secret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