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설치된 머신에 Hyper-V를 사용 할 때 발생하는 성능 이슈 
작성일시 : 2010. 11. 11. 14:29 | 분류 : Windows Server/Virtualization

제가 꽤 오랜 기간 (약 6개월 이상)을 고생했던 사항이 있습니다.
제 노트북은 레노버 T400 이고 그래픽 카드는 NDIVIA와 인텔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CPU의 가상화 기능을 키고 Hyper-v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면 성능 문제가 극심하게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2를 거의 하기 힘든 상황이 온다거나 단일 Display 상태에서 모니터를 연결하면 잠시 컴퓨터가 행이 걸린듯한 모습이 된다거나 하는 점들이죠.

확인결과 이미 알려진 이슈였습니다.

[현상]
Windows 2008 이상의 Hyper-V 및 Accelerated display adapter가 설치된 머신의 그래픽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예) 성능 저하의 예
1. CTRL+ALT+DELETE 를 통한 화면 전환 시
2. 듀얼 모니터 연결 시
3. 3D 게임 실행시

[원인]
고성능 그래픽 카드는 고성능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TLB를 이용하게 되는데, Hyper-V를 이용 하게 될 경우 TLB가 Hyper-V 상에서 가상화 되게 되어 해당 기능을 빈번하게 이용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성능 이슈가 발생하게 됩니다.

- 부연 설명 : 일반적으로 가상메모리에서 실제메모리를 찾아가기 위해서는 Paging 기법을 이용하지만 고 성능이 필요한 일부의 경우 TLB 즉 가상메모리를 실제메모리로 맵핑 시킨 블럭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결방안]
앞으로 개인용 Desktop 즉 그래픽 작업에 대한 부하가 큰 컴퓨터에는 꼭 Windows 7 을 이용하도록 합시다.
이는 Hyper-V의 기본 기능이기 때문에 해당 그래픽 디바이스를 제거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출처]
http://support.microsoft.com/kb/961661/en-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