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Perfmon 을 통한 네트워크 부하 확인 
작성일시 : 2010. 6. 29. 10:01 | 분류 : Windows Server/Network

Windows에서 Network Performance의 부하를 측정하는 것은 여러 카운터를 동시에 확인하면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 성능 카운터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

Network Interface\Output Queue Length

아웃풋 패킷 큐에 있는 패킷의 갯수를 말합니다. 해당 카운터는 낮을 수록 좋으며, 1~2개 정도 수준인 경우 상당히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큐가 많을 경우에는 NIC가 서버의 요청에 대하여 적절한 패이스를 유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Network Interface\Packets Outbound Discarded

NIC의 성능이 포화 상태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카운터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면, 네트워크의 부하가 아주 심한 상태로 네트워크 버퍼에서 외부로 보내지는 네트워크의 흐름을 감당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Network Interface\Bytes Total/sec

해당 카운터를 통해 NIC의 성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값이 높을 경우 해당 수치많큼의 네트워크 성능이 보장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운터는 Network Interface\Current Bandwidth (해당 어뎁터의 벤드위스)와 병행해서 확인하여 NIC 및 Switch의 부하 여부를 판별 할 수 있습니다.

Network Segment\% Network Utilization

해당 카운터는 네트워크 벤드위스 대비 네트워크 사용량을 의미합니다. 이 카운터를 통해 다양한 네트워크 Operation이 동작할 때 네트워크에 발생 시키는 부하정도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낮을 값이 좋습니다만 이 값이 꼭 해당 서버에 설정된 최대 벤드위스를 모두 적용 시키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스위치가 없는 환경에서는 벤드위스의 30%가 최대 값입니다. 정상적인 환경에서 40%를 넘어가는 경우 네트워크 상에 Collis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Network Segment\Total Frames Received/sec

해당 카운터를 통해 브릿지나 라우터의 포화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트워크 트래픽이 LAN의 케퍼시티를 넘어서게 되면 네트워크의 성능은 몹시 낮아집니다.

출처 :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cc938653.asp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