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언제 x64를 쓰고 또 언제 IA64를 쓰는게 좋을까? 
작성일시 : 2008. 1. 16. 02:29 | 분류 : Life Note/엔지니어 이야기

이 글과 함께 4소켓의 성능 비교한 자료 및 본 글에 추가하는 글을 보고자 하신 다면 다음 포스트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maystyle.tistory.com/227)
SanKim 님 블로그를 보고 추가로 몇 가지더 말하고자 합니다.
(http://blogs.technet.com/sankim/archive/2007/12/28/windows-64bit-computing.aspx)

 

둘 사이의 객관적인 성능 즉 동일 소켓 대비 TPC는 현재 tpc.org에서 확인할 결과 x64가 우월 합니다.
다만 多 소켓의 경우 IA64가 64개까지 듀얼 코어로 지원합니다... tpc에서 4 소켓 이상의 자료가 없네요...;;;

MS Windows가 지원하는 64bit 플랫폼은 x64와 IA64가 있습니다.
기원을 말하자면 IA64는 진정한 Real 64bit 운영체제를 위한 CPU로써 인텔 HP Microsoft의 공동 작품입니다.
그리고 x64는 AMD에서 인텔의 64비트 프로세서에 대응하기 위해 Memory Addressing 영역을 2의 64승까지 늘린 프로세서 입니다.
(x86의 경우 2의 32승 즉 4G 까지 할당 가능 PAE 옵션 제외)

자 그렇다면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CPU의 플랫폼을 권해야 할까요?
가장 기본적인 사실은 IA64는 x64에 비해 비싸다는 점입니다. 대신에 빵빵한 CPU의 케쉬등과 같은 장점과 x64같은 CISC 칩에 비해 소켓을 늘릴 경우 성능 향상이 돋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x64는 싸고 클럭속도가 우수합니다.

무엇에 좋을까요?
전 DB에 권해 드립니다. 왜? DB에 IA64를 써야 하나? 먼저 최근의 IT 트렌드는 Integration 입니다. 즉 이런 통합 DB에서는 IA64 머신과 동일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IA64과 비교하여 많은 소켓을 필요로 하고 실질적으로 비용적인 층면에서 소켓의 증가로 인한 SQL Server 단가 상승이 불가피 합니다.

수정해야 할 부분... 처음에는 아래처럼 생각했습니다.
고로~~~ 차라리 IA64 CPU 4Way ~ 8Way가 성능 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우수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IBM의 16소켓 (서버 2대를 이어서 만들죠...;;) 이나 유니시스의 32소켓 같은 머신과 비교했을 경우 입니다.)
(x86, x64와 같은 CISC 칩은 RISC 칩에 비해 소켓 증가 대비 성능 향상 효과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논쟁을 거쳐 알아보니... 동일 소켓일 경우 TPC가 x64가 더 우수합니다.
http://maystyle.tistory.com/227
즉 굳이 아주 대용량이여서 8소켓 이상의 구조가 아닌 이상에야 x64가 가격 대비 성능이 탁월 하며, 다른 분들 중에는 요즘 들어 x64가 더 우수하다는 분도 계십니다. 그리고 저도 병렬처리가 그렇게 많지 않을 경우  x64가 더 우수하다는 기사를 자료를 찾으면서 읽기도 했습니다.

즉 아래의 글들은 좀더 수정을 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타 플랫폼으로 이용하실때는 x64를 권해드립니다. 물론 IA64 서버가 DB만 나오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제 x64와 IA 64를 BMT 했을 때 x64가 성능이 나은 경우도 있다는 소문도 있고...(IA 64는 빵빵한 캐쉬로 인해 동일한 연산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경우 속도가 빠릅니다. (실제 소켓일 경우 성능이 더 우수했습니다.) 즉 메모리와의 I/O가 거의 없는 반면 클럭속도는 비교적 느린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x64의 경우 캐쉬가 x86에 비해 비약적으로 늘진 않아 CPU에 새로운 명령어셋이 들어갈때 메모리와의 I/O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명령어 처리가 필요한 서비스의 경우 오히려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고로 대용량 DB는 IA64 머신으로 가야 할 것이며, 타 서버 (경량 DB 서버, Exchange, Domain Controller, IIS 등)는 x64로 가시는게 맞는 길로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