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MSCS 각 모듈에 대한 설명 
작성일시 : 2008. 10. 17. 12:14 | 분류 : Windows Server/Cluster

클러스터 로그를 보게 되면 FM, GUM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분명 특정 Role을 하는 녀석들의 통칭일껀데 도대체 이게 뭘까요?

해당 모듈명을 알게 되면 로그를 보는데도 클러스터를 이해하는대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본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이전 글 (http://maystyle.tistory.com/357)의 Cluster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내용을 먼저 숙지하셔야 합니다.

1, DM (Database Manager)
Cluster의 Database를 관리합니다. 특정 노드에서 Cluster 구성 정보가 변경되게 되면 DM은 Cluster 구성 정보를 로컬의 레지스트리에 저장합니다.

2. LM (Log Manager)
변경 정보를 쿼럼 디스크에 반영하며 클러스터의 구성 정보를 최신 정보로 유지하는 책임을 지게 됩니다.

3. GUM (Global Update Manager)
변경된 구성 정보를 다른 노드에 동기화 시킵니다. Global Update는 무결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즉 Passive 된 노드에 구성 정보를 Update 할 경우 해당 노드의 Cluster Database에 대한 Update가 실패 하게 되면 Active Node 에서는 "Poison Packet"을 Passive Node에 보내 Cluster 서비스를 중지 시킵니다.

4. CP (Checkpoint Manager)
각 리소스의 레지스트리 내용 변경이 발생 할 경우 Quorum 의 registry checkpoint 파일에 저장하는 역활을 합니다.이 녀석의 역활은 꽤나 중요한데 클러스터에서 Fail over가 발생 할 경우 쿼럼에 저장된 데이터 베이스의 사본을 읽는 것이 아니라 해당 쿼럼의 Check Point 파일을 일어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최신의 정보로 유지하게 됩니다.

5. NM (Node Manager)
Heartbeat을 통해 Cluster 상의 노드의 Health를 확인 합니다.
만약 문제가 감지되게 되면 "regroup event" 를 multicast로 전송하고 response가 오는 노드만을 대상으로 클러스터 노드를 재구성합니다.
NM은 Quorum Disk Arbitration을 관리하면 Heartbeat 통신이 중단 되는 경우 Quorum을 소유한 노드로 모든 리소스를 fail over 시킵니다.

6. MM (Membership Manager)
현재 실행 중인 노드의 리스트를 관리합니다. NM에서 reqroup event 를 보내게 되면 MM은 Regroup event 응답 여부에 따라 클러스터 노드의 리스트를 재구성합니다. 문제 노드가 정상으로 동작하게 되면 MM은 해당 노드를 다시 클러스터에 추가하게 됩니다.

7. FM (Failover Manager)
리소스와 리소스 그룹의 시작과 중지를 책임 집니다.
Failover 상황에서 어느 노드에서 가상 서버가 시작될 지를 판한합니다.

출처 : Technet 세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