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서버간 File 동기화 방안 (DFS : Distributed File System) 
작성일시 : 2008. 8. 6. 17:39 | 분류 : Windows Server/Network

서버간 File 동기화를 위한 많은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몰론 Disk 동기를 위한 아주 비싼 솔루션들도 있죠... 하지만 이렇게 비싼 솔루션들을 다순히 Web Server의 텐츠나 파일서버를 위하여 사용하기에는 비용상 부담이 너무 심합니다.

그래서 Windows Server에서는 DFS라는 이름으로 이런 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특히 Windows 2003 R2에서는 그 기능이 더욱 발전했는데, 예를 들어 기존의 DFS가 파일의 변경이 있을 경우 해당 파일을 통으로 복제 했던 것에 비해 R2의 DFS는 해당 변경된 부분만을 동기화하는 등의 향상된 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DFS를 구성하게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데이터에 대한 동일한 Namespace로 접근하지만 실제로는 여러대의 서버가 해당 데이터들을 서비스하며 동시에 데이터의 동기화까지 책임 져주게 됩니다.

이제 DFS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중요 : DFS를 통한 파일 복제 구현을 위해서는 Active Directory 가 우선 구성되어야 합니다.
* 중요 : 하나의 DFS에서 관리되는 전체 파일 수는 20,000 개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DFS 구성]관리 도구에서 분산 파일 시스템을 열어 새 루트를 만듭니다.

도메인 루트 DFS의 경우 DFS정보가 AD의 Configuration에 저장이 됩니다.
제가 알기로 독립 실행형 루트의 경우 파일 복제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메인 루트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루트가 될 서버를 선택합니다.

공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복제 Peer 구성]이전의 호스트와 함께 복제의 쌍으로 동작할 서버를 구성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새 루트 대상을 선택합니다.

대상을 추가합니다.

공유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복제 구성]복제 구성을 클릭하여 두 서버 사이의 복제를 구성합니다.

준비 폴더란 해당 파일들이 완벽하게 복제 되기 전 임지로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복제 토폴로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