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style :
Admin : New post
Guestbook
Local
media
Catergories
Recent Articl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Tag
Archive
Link
Search
 
  WNLB (Windows Network Load Balancing) 
작성일시 : 2007. 11. 14. 11:44 | 분류 : Windows Server/Network

Windows 의 NLB는 L4처럼 동작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브로드케스팅을 통해 모든 Node에 트레픽을 전달 하고, 해당 노드에서 NLB 규칙에 따라 해당 트레픽을 드랍 또는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L4와 비교하면 않되고, 기능상 L4와 같이 사용할 때만 쓰셔야 합니다.

또한 WNLB는 서로 브로드 케스트를 통해 헬스 체크를 합니다. 즉 서버의 Network이 완전 단절 되는 상태 즉 응답 불능의 경우 Fail over를 지원하지만 단순 서비스 장애는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NLB 를 구성할때는 Cluster 메뉴의 New를 클릭해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중요한게 NLB 구성 화면에서 클러스터 작업 모드를 유니캐스트로 해주시면 않됩니다. 그렇게 되면 클러스터의 노드간 통신이 않됩니다.

아시다시피 무엇보다 해당 서버 네트워크 속성에서 Network Load Balancing 부분의 Check가 선행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설정이 모두 끝났다면 구현을 해봅니다.
주요 파라메터에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조 하세요. (NLB 주요 파라메터 설명 : http://www.serverinfo.pe.kr/TipnTech.aspx?Seq=192)

주요 발생 에러
1. TCP/IP 속성에 클러스터의 Virtual IP 가 등록 됐음에도 등록이 않됐다고 에러가 발생한다.
- 저는 간단하게 해당 서버만 재 부팅했습니다. 보통 발생하는 에러고 에러로 보면 않됩니다.

2. Router 넘어 단에서 해당 WNLN 서비스 IP 및 DNS Name으로 접근이 않된다.
- 라우터에서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지 확인을 해봐야 하며, 지원하지 않는 다면 라우터에 정적ARP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주요 NLB 관련 Trouble Shooting 방법 은 다음 링크를 참조 합니다.
(http://technet2.microsoft.com/windowsserver/en/library/8d2e0b4f-4dfd-4893-9505-124ddf4fc2f01033.mspx?mfr=true)

|